오늘은 국민건강보험법 제13조에 의해 설립된 보건복지부산하의 공공기관인 국민건강보험공단, 건보의 연봉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건보
건보

국민건강보험공단(건보) 연봉 약 6,800만 원

건보 연봉
건보 연봉

건보의 연봉 정보입니다. 1인당 평균 연봉이 67,909천 원, 즉 약 6,800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공시되고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의 보수액은 남성이 더 높게 나타났었는데요, 이는 성별에 따른 보수지급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 아니라, 근속기간에 따른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평균 근속연수를 보시면 2023년 기준 남성은 223개월, 여성은 150개월로 집계됩니다. 여성의 경우 육아 등 근로관계 단절이 일어나서 근속연수가 길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평균연봉도 2022년까지는 남성이 더 높게 집계되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성별에 따른 연봉의 차이가 없다고 해석하기보다는, 여성의 근속연수가 짧은 이유에 대해 생각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남성 육아휴직 장려 문화 확산 등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비고란에 단순하게 성별에 따른 보수지급 적용기준의 차별이 없다고 명시한 점은 해당 항목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 것으로 보이는 조금 아쉬운 부분이네요.

국민건강보험공단(건보) 신입 초봉 약 4,000만 원

건보공단 초봉
건보공단 초봉

건보공단의 초봉은 2023년 기준 40,643천 원, 즉 약 4,000만 원이 넘습니다. 보건복지부 산하 공공기관 중에서는 꽤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2019년에서 2020년이 될 때 신입직원의 초봉이 많이 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입직원에 대한 처우가 많이 개선된 것으로 보입니다. 

한 해에 채용 인원만 300명이 넘는 건보공단은 취준생들에게도 매우 인기있는 곳입니다.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은 그리 높지 않은 대신, 연봉이나 처우가 나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연봉만 보아도 그러한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