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킨지 7S모델, 맥킨지 7S 프레임워크라고 불리는 조직 진단 및 역량분석 모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직진단 맥킨지 7S 모형

비즈니스 컨설턴트인 로버트, 톰 피터스가 맥킨지에서 컨설팅 과정에서 개발한 조직 진단 및 조직 역량 분석 모형입니다. 이 모형은 기업의 성공에 필수적인 조직 역량을 7가지 요소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맥킨지 7S 모형
7S 모형

7S 모형의 세부요소들에 대하여 하나씩 살펴봅시다.

  • 전략(Strategy):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방법. 가령 지속적 경쟁우위를 위한 회사의 원천은 무엇인가? 사업활동에서 무엇이 전략적 우선순위에 드는가를 살펴볼 수 있다. 즉,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회사의 원천, 사업 우선순위, 사업의 방향성 등이 있겠다.
  • 조직 구조(Structure): 수행과업을 전문화, 세분화하고 그에 따른 권한을 분할하는 방식이다. 사업수행 단위 등 기본 조직의 구조를 의미한다.
  • 시스템(System): 조직 관리를 위해 사용되는 공식적인 프로세스와 절차들. 경영관리시스템, 성과측정 및 보상 시스템 등이 있다. 공식적인 내부 시스템을 말한다.
  • 공유 가치(Shared value): 모든 임직원이 공유하는 회사 핵심가치로서 가장 중심이 되는 요소이다. 
  • 기술(Skill): 조직구성원의 능력과 전문성 등을 의미한다. 영업력, 제조기술, 마케팅 등 기술적인 요소이다.
  • 인력(Staff): 종업원 개별적인 능력, 학습역량을 의미한다. 사람들과 그들의 배경, 선택 및 사회화를 위한 조직의 접근방법, 사람을 계발하고 훈련하는 방법과 조직 구성원의 경력개발 관리까지 포괄한다.
  • 문화, 스타일(Style): 조직운영의 구별되는 특성, 선호되는 리더십 스타일을 의미한다. 기업문화, 관리자의 행동양식등이 포함될 수 있다.

Soft S, Hard S

  • Hard S: 변화가 용이합니다. 전략, 조직구조, 시스템이 포함됩니다.
  • Soft S: 상대적으로 변화하는 데에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공유가치, 기술, 구성원, 스타일이 해당됩니다. 

7개의 요인이 상호 연결되어 있습니다. 7가지 요소를 균형하여 갖춘 조직이 좋은 조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여러분의 회사는 어떤가요? 7S의 요소를 고루 갖추고 균형있게 발전시키고 있는지요?

조직을 운영할 때에 참고하면 좋을 7S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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