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원천징수영수증과 갑종근로세, 갑근세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은행에서 대출을 받거나 기타 행정처리를 할 때에 원천징수영수증이나 갑근세 서류를 떼어가야 할 일이 있는데요, 각 서류의 특징은 무엇이고 차이점은 무엇인지 말씀드리려 합니다.

원천징수영수증 vs 갑근세 원천징수확인서 차이, 무엇이 다를까?

 

원천징수영수증은 국세청에 제출하여 세금신고가 된 직전연도의 급여,

갑근세 원천징수확인서는 국세청 신고 전, 당해연도 급여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 1년간 총 급여액 확인 가능
- 발급기간: 전년도! (당해연도는 연말정산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발급이 안됩니다.)
- 발급방법: 홈택스
갑근세 원천징수 확인서
- 월별 급여액 확인 가능
- 발급기간: 언제든지('23.5.1.에 발급요청했다면, '23.1월~4월의 급여가 기재되겠지요)
- 발급방법: 회사에 요청하면 인사팀 등에서 서류 발급

올해 소득을 증빙해야 하는 경우는 갑근세 원천징수 확인서를 내야 합니다.

은행에서 대출 받을 때에, 소득 증빙을 해야 하는데 올해 입사한 신규입사자의 경우 전년도 소득을 원천징수영수증으로 증빙할 수 없기 때문에, 당해연도 소득을 증빙할 수 있는 갑근세 원천징수확인서로 제출하기도 합니다.

 

갑근세 원천징수 확인서 양식(서식) 다운로드

 

갑근세 원천징수 확인서에 들어가는 내용 등은 아래 올려드리는 서식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업장에서 직접 수기로 작성하셔야 하는 경우에도 아래 양식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갑종근로소득에대한소득세원천징수확인서.xls
0.03MB
갑근세 원천징수확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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